와인천국






View Article     
Name
  운영자 2016-07-22 14:19:58, Hit : 1248
Homepage   http://www.kaja2002.net
File #1    aaaaaaaaaaa.jpg (309.7 KB)   Download : 0
Subject    기후 변화가 와인과 떼루아에 미치는 영향

지난 7월 10일부터 14일까지 5일간 미국 오리건주 맥민빌(McMinnville)에서 제11회 국제 떼루아 의회(International Terroir Congress)가 열렸다.

북미지역 와인 관련 뉴스, 정보, 마케팅을 다루는 와인&바인(Wines&Vines)에 따르면, 이번 의회에서는 전 세계적인 기후 변화가 와인에 미치는 영향과 그 대책에 대해서 논의했다고 했다.

이번 의회에서 참가자들은 맥민빌의 린 필드 대학에서 각종 연구 자료를 발표하고, Maysara Winery의 포도원을 방문해 토양을 검사하는 일정을 가졌다. 주로 토론한 내용은 세계의 와인 생산지역의 잠재적인 기후변화의 영향과 그로 인해 포도들이 어떻게 자라고 수확되며 어떻게 그 와인들이 소비자들이 인식 등이라고 했다.

프랑스 디종 날씨 연구 센터(the Centre de Recherches de Climatologie in Dijon)의 Benjamin Bois는 2월 오리건 와인 산업 심포지엄에서의 연구자료 발표와 함께, 20세기 후반 생산지역의 포도 상장기 온도의 상승에 대해 말했다.

그는 포도의 성장 시즌에 서부 북미와 호주는 가뭄의 영향을 덜 받아 평균 0.5℃ 상승한 반면, 유럽과 남아공은 1℃가량 상승했으며, 세계적으로 평균 0.8℃ 올라갔다고 전했다.

열 스트레스 지수(heat stress index)도 유사하게 증가했지만, 북미의 경우는 덜 증가했다고 했다. 이렇게 성장 시즌 온도가 올라가는 동안 변속기후는 호주와 뉴질랜드에 봄 서리의 위험을 증가시켰다고 했다.

포르투갈 Universidade de Trás-os-Montes 대기환경 및 생명과학 기술 연구센터의 João Santos는 날씨가 더워질수록 유럽의 건조한 기후는 수분 부족을 증가시키며, 특히, 이베리아 반도, 유럽 남부의 경우는 수율이 낮아지는 등 많은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했다. 그는 위도 55도의 지역들이 가장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했다.

Sogrape Vinhos의 선임 연구원 Antonio Graça는 "우리는 상황에 나빠지고 있는 것을 안다. 그럼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나?"라며, 와인 산업에 직면한 이러한 기후 변화에 적용할 하나의 로드맵을 제안했다.

그는 어디에나 데이터가 있고 이것 가지고는 어떤 도움도 되지 않는다며, 주어진 떼루아의 본질을 어떻게 사람들이 이해하고 일하느냐가 중요하다고 했다. 그리고 많은 자료 또한 상황마다 다르게 해석되어 사용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서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생산자들이 HACCP 스타일의 모델을 가져가야 한다고 했다. 온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생산의 중요한 포인트인 개화, 성숙, 수확 때마다 정기적인 모니터링과 준비된 기준에 맞춰 위험을 평가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 외에도 많은 과학자와 연구원이 컴퓨터를 이용한 정교한 기후 분석 방법, 제곱킬로미터 범위까지 예측하는 방법, 드론의 사용, 광범위한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는 방법들을 그들의 논문과 함께 발표했다고 전했다.

한편, 2년마다 개최하는 International Terroir Congress는 올해로 11회를 맞이했으며, 매번 일정동안 떼루아에 대한 연구 자료를 공유하고 와이너리 방문, 조사하고 있다.

 Prev    코르크 마개의 페놀 화합물이 와인 숙성에 좋은 영향
운영자
  2016/07/25 
 Next    주류 배달문화 바뀐다...슈퍼마켓·치킨집도 OK
운영자
  2016/07/12 



Copyright 1999-2018 Zeroboard / skin by lifesay